"토마토 보관방법 여름에 하셔도 겨울에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토마토 보관방법'에 대해서 입니다.
먹을 만큼만 샀을때는 그냥 냉장고에 넣어놓고 얼른 먹으면 되지만
세일하거나 누군가에게 잔뜩 선물을 받으면 많아서 좋긴한데 오랫동안 먹기가 힘들지요.
오늘 저와 함께 토마토 보관방법을 알아보고 오래오래 맛있게 토마토를 먹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먹을 토마토 보관방법
바로 먹을 토마토의 보관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실내가 덥지 않은 15~18도라면 그냥 검은비닐봉투에 넣고 상온 보관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무르거나 쉽게 상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이때는 바로 드실 것만 상온보관에 두시고 완숙이 덜 되더라도 냉장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토마토는 저장온도가 30도가 넘으면 영양분이 파괴됩니다. 그렇다고 완숙된 토마토를 냉장보관하게 되면 머지 않아 쉽게 무르거나 얼어서 상하기 쉬운데요. 더운 여름철은 어쩔 수 없이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만약 구입한 토마토가 초록기가 많아 후숙을 더 시켜야 한다면 상온에 일단 두시고 지나다니시면서 관찰해 상하지 않는지 잘 체크하세요!
■토마토 보관방법: 냉장 보관법
완숙된 토마토는 냉장보관해서 빠르게 먹는게 좋습니다.
일단 깨끗하게 씻은 토마토를 키친타올이나 신문지에 한개씩 잘 싸줍니다. 그리고 검은 비닐 봉투에 넣어 냉장실에 넣어주세요.
+ 추가적으로 완숙된 토마토의 경우 효능과 당도가 최고지만 빨리 물러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완숙 중에서도 정도를 구분해 냉장고 야채칸에 넣어주시면 알맞게 드실 수 있습니다. 덜 숙성되었다면 상온에 며칠 보관하셔도 됩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냉동 보관법
일단 토마토에 십자가 모양으로 칼집을 내줍니다. 이것은 나중에 벗기기 쉬우기 위함입니다.
다음으로 끓는 물에 토마토를 넣고 10~15초 정도만 넣으면 껍질에 주름이 가기 시작하면서 잘 벗겨집니다.
잠깐 담궈서 껍질이 살짝 일어나면 빼내기 시작하면 됩니다. 금방 꺼낸 토마토는 뜨거우니 주의하세요!!
예쁘게 껍질을 벗겨낸 토마토를 썰거나, 그냥 봉지에 쌉니다. 저는 그냥 먹기에 바로 쌌습니다.
(+썰어서 믹서기에 갈은 후, 한 번 끓여서 소독한 밀폐 유리병에 담으면, 냉장보관을 해도 상하지 않고 오래오래 두고 토마토 주스를 마실 수 있습니다.)
토마토를 먹을만한 양만큼 소분해서 비닐에 넣습니다. 이렇게 손질을 다 하고 냉동 보관 하면 끝~~!!!
■마치며...
냉동보관 된 토마토들은 언제든 필요할때 꺼내서 먹을 수 있지만, 냉장 보관된 토마토들은 신경을 잘 써야 합니다.
만약 집안에 빛이 잘 안들고 서늘한 창고가 있다면 그 곳에 보관하는 걸 권장합니다.
모두들 토마토 맛있게 오래오래 드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