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염 초기증상 (증상 3가지 이상 동시에 나타나면 췌장염)
"췌장염 초기증상 (증상 3가지 이상 동시에 나타나면 췌장염)"
오늘 함께 알아볼 내용은 '췌장염 초기증상'에 대해서 입니다.
췌장은 소화기관이자 내분비기관인데요. 이 췌장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췌장염이라 합니다.
췌장염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갑자기 발생하는 급성과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한 만성이 있습니다.
췌장염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알코올 섭취, 외상, 담석에 의한 췌장관 폐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데요. 오늘 저와 함께 췌장염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와 등 부위에 심한 통증, 미열, 구역감, 구토, 혈압 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자의 내분비세포가 파괴되면 인슐린 분비가 감소해 당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췌장염은 심각한 합병증 유발은 물론 방치하게 될 경우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지요. 때문에 췌장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지체말고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 복통
- 메스꺼움
- 구토
- 발열
- 빈맥
- 황달
- 배꼽 주위 멍
1.췌장염 초기증상: 복통
췌장염 초기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복통입니다.
통증의 강도는 가벼운 정도부터 너무나도 극심해 움직이기 힘들정도의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더불어 불편감까지 동반됩니다.
윗배와 배꼽 주위의 복통으로 시작해 가슴, 아랫배 통증으로 뻗어가는 경우가 있으며, 누워 있으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쭈그리고 앉아 있으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2.췌장염 초기증상: 메스꺼움
몸이 불편함을 느낄 정도의 토 할것 같은 느낌을 메스꺼움이라 부르는데요. 이 메스꺼움은 일상 생활에서도 흔하게 느껴지는 불편한 느낌이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췌장염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심한 복통과 함께 메스꺼움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췌장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3.췌장염 초기증상: 구토
소화관의 음식물, 내용물이 입을 통해 배출되는 증상인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술을 마신 다음 날 배를 찌르는 듯한 통증과 함께 구토증세와 같은 술병을 자주 앓는다면 췌장염 증상으로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4.췌장염 초기증상: 발열
췌장염이 심할 경우에는 체온이 정상 범위 이상으로 올라가는 발열과 함께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과음을 자주 하는 분이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으셔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5.췌장염 초기증상: 빈맥
자주 있는 증상은 아니지만 심장 박동수가 정상범위보다 높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빈맥이 췌장염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쇼크상태에 빠지기도 한다는데요.
이와 같은 증세와 함께 처음에는 배만 아프다가 몸통으로 점점 번져간다면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6.췌장염 초기증상: 황달
췌장의 머리부분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머리 부분이 부어 올라 이 부위를 지나가는 담관이 눌려 담즙의 흐름을 막아 혈액내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져 몸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췌장염 초기증상: 배꼽 주위의 멍
극심한 복부 통증이 지속되다가 심할 경우 의식이 희미해지는 경우가 있고, 시간이 더 지나면 뱃속이 녹아 출혈까지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로인해 왼쪽 옆구리, 배꼽 주위에 푸른 멍이 췌장염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8.마치며...
오늘 저와 함께 췌장염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췌장염은 증상들은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몸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비슷하여 혼자서는 쉽게 감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로인해서 생명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도 있는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고 평소 술과 흡연을 즐겨하신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으셔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건강해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100세까지 즐겁게 건강하게 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병원 추천은 본문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