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내용은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복부에는 다양하고 많은 장기들이 모여 있습니다.
때문에 복통은 사람에게 흔한 증상 중에 하나이지요.
하지만 복통이 시간이 지나도 계속 된다면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염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는 췌장염 입니다. 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급성 췌장염은 췌장이 붓기 때문에 췌장을 싸고 있는 막이 늘어나면서 신경에 자극이 가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은 환자분들마다 다르지만 극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알코올성 췌장염은 과음한 날 나타나며, 담석성 췌장염은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난 저녁 혹은 다음날 새벽에 나타납니다. 천정을 보고 똑바로 누우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새우처럼 옆으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오심과 구토가 동반되며, 황달, 혈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맥박이 빠르고 열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
췌장은 췌장의 80%가 망가져도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췌장이 많이 망가져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의 경우에는 만성 설사, 지방변, 무기력증, 이유없는 체중감소, 황달이 나타납니다.
급성 췌장염이든 만성 췌장염이든 서둘러 병원을 찾으셔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왼쪽 복부에 통증과 소화불량, 더부룩한 느낌이 느껴진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만합니다. 주로 배변 장애, 복통, 왼쪽 아랫배 통증, 복통, 대변 점액 등 소화기 증상이 있고 더불어 두통, 월경불순, 배뇨장애, 심계항진, 불안·초조·우울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특정 음식을 먹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 더욱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변 후에는 통증이 줄어들기도 하고, 경련이 나타났을때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과 경직이 나아지기도 하지요.
■게실염
게실염은 대장에 벽에 주머니가 생기는 질환인데요. 이 주머니에 변이 끼어 장시간 방치되면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주로 변비 때문에 대장의 압력이 높아져서 게실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왼쪽 아랫배 통증, 오한, 발열, 배변습관 변화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할때는 복통, 설사, 구토 증상이 동반되고 증상이 악화되면 복막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없다면 내과 치료만으로도 치료가능한데요. 증상이 느껴지는 즉시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결석
신장결석의 경우에는 초기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화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주로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지요.
또 신장은 배쪽 보다는 등과 더 가까워서 등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오른쪽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난소낭종
여성에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난소낭종은 난소의 양쪽 중, 왼쪽에 발생한다면 왼쪽 복부가 아프게 됩니다. 난소에 발생하는 낭성 종양인데요. 물혹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복부 팽만감, 불편감, 복통, 복부 압박 증상, 대소변 불편, 소화 불량, 질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혹이 꼬이거나 파열되면 복강 내 출혈과 급성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이 의심된다면 서둘러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기타 원인들...
-평소 잘 받지 않는 음식물을 먹었을때
-체내에 가스가 차, 복통 발생하는 경우
-심한 스트레스로 왼쪽 복부 통증 발생하는 경우
-소화불량, 위염의 경우